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소소한 생활 팁/다이어트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을 부르지 않는 방법

by 빙수뱅수 2020. 4. 13.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을 부르지 않는 방법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을 부르지 않는 방법

 

 다이어트는 인생 최대의 숙제인 것 같습니다. 항상 우리는 다이어트를 결심하면서 살죠. 야식을 시켜 먹으며, 항상 다짐합니다. "내일부턴 살을 빼야지."

 다이어트에 정답은 없습니다. 목적은 각 개인마다 다르죠. 누군가는 체중 감량, 또 누군가는 육체미를 위해서 하는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의 과정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요요현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열심히 해서 살을 다 빼곤, 다시 찐다면 그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보다 더 무서운 이 요요현상. 어떻게 하면 요요현상을 줄이고,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을 부르지 않는 방법

 

 먼저, 요요현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원형의 물체 가운데 실을 끼워  내려갔다가 올라가 제자리로 돌아오는 장난감인 요요를 말합니다. 요요현상이란 장난감 요요처럼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 후, 다시 체중이 급증하는 현상을 요요에 빗대어 설명한 단어입니다.

 요요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다이어트 방식으로 인한 부작용입니다. 흔히들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도 하지만, 간혹 무리하게 절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무리하게 절식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이 가장 빠르게 반응합니다. 단기간에 체중이 빠질지는 몰라도 건강에는 매우 해롭습니다. 인체는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서, 대사량을 줄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식욕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럼 다이어트 과정에서 폭식 현상으로 인해서, 다시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언급한 내용처럼,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바로 절식과 폭식입니다. 매우 연관성이 깊은 현상이죠? 우리 몸은 결국 먹지 않으면, 먹지 않은 만큼 다시 섭취를 합니다. 이건 거스를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요요현상 없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적당량의 에너지를 섭취하며 운동하는 것입니다. 하루 세끼만 챙겨 먹어도 체중 유지 및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성인 권장 칼로리를 2,000kcal으로 잡았을 때, 이에 맞춰서 에너지를 섭취하면 됩니다. 간편식도 괜찮고, 일반식 또한 무난하게 섭취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은 그렇지 않죠. 잦은 회식과 약속, 술자리 등 다양한 핑계로 과다한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때문에 본인 스스로의 절제가 꼭 필요합니다. 동시에 적당한 근력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다이어트 중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는 긍정적인 방법입니다.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을 부르지 않는 방법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다이어트는 항상 관심사죠. 하지만 이렇게 무서운 요요현상은 피해야 합니다. 노력이 전부 물거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의사들은 경고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어떤 누구에게도 좋지 않다고 말이죠. 꼭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면, 체중감량이나 육체미 등 본인의 목적에 맞게 전문가와 상의 후, 건강하게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함께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