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유튜브

유튜브란 무엇인가?

by 크리에이터 빙수뱅수 2020. 4. 14.

유튜브란 무엇인가?

 

유튜브란 무엇인가?

 

 우리는 하루 24시간을 살아갑니다. 오늘이 지나면 내일이 오고, 이렇게 한 달, 일 년 시간은 흘러갑니다. 어느샌가 우리 곁에는 항상 존재하는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이 초창기와는 다르게 우리 삶에 대중화 및 보급화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우리가 콘텐츠를 접하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수시로 스마트폰 화면을 확인하는 것처럼, 웹사이트,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접합니다. 그 중, 우리가 소비하는 콘텐츠 목록 중에서 정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콘텐츠는 단연 유튜브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시장은 이미 우리 삶에 정말 많이 녹아있습니다. 누구나 크리에이터를 외치며, 제작 및 소비에 참여합니다. 그렇다면 이 유튜브라는 매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유튜브란 무엇인가?

 

 유튜브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텔레비전)이란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사전적 정의로 나와있습니다. 유튜브의 설립자 채드 헐리, 스티브 첸, 조드 카림 이 세 명은 친구들에게 파티 비디오를 배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음 접근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쉽게 비디오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생각했는데, 이것이 유튜브의 시초입니다.

유튜브의 역사는 깊지만, 여기서 유튜브의 역사는 다루지 않으려고 합니다.

 유튜브는 비디오 클립, 뮤직 비디오, 학습 비디오 등과 같은 동영상 형태로 된 파일의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단순한 음성 파일은 업로드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음성 파일을 이어서 하나의 영상으로 만든다면 업로드는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동영상은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지만, 동영상을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기술적인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면, 용량 2GB, 길이 15분 29초까지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침 위반이 없는 회원의 경우, 신청 및 인증을 통해서 12시간 길이까지의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포맷과 인코딩 방식의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전적인 설명은 여기서 그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라는 영상 매체는 정말 큰 광고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영상시청 행태를 넘어섰습니다. 사람들은 제작된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며, 동시에 영상 콘텐츠 제작자로 뛰어듭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후원을 하기도 합니다. 이제는 많은 유튜브 제작자들이 유튜브에 도전하는 것은 광고비용을 목적으로 합다.

 기존의 방송사들 또한 이전의 클립을 업로드하거나, 유튜브 전용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단순히 정보전달을 넘어, 잠재적 광고 소비자들을 두고 유튜브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잘못되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며, 이는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제는 단순히 영상 콘텐츠를 소비 및 제공을 넘어, 광고시장이라는 큰 광장이란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란 무엇인가?

 

 이렇게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브에 대한 사전적 정의와 제가 생각하는 정의를 제시해봤습니다.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접근하냐에 따라서, 각자의 정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유튜브와 콘텐츠에 대한 생각을 조금씩 남겨보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