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유튜브

유튜브 콘텐츠는 무엇인가?

by 빙수뱅수 2020. 4. 14.

유튜브 콘텐츠는 무엇인가?

 

유튜브 콘텐츠는 무엇인가?

 

 앞서서 유튜브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기존의 정의와 함께, 저는 유튜브를 거대한 광고시장이라고 정의를 했습니다. 물론 정답이 아닙니다. 유튜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에 따라 정의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접하는 유튜브 속 다양한 영상, 각 이용자마다 다르게 노출됩니다. 이용자의 취미나 선호하는 콘텐츠, 구독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나 이유를 알 수 없는 알고리즘까지 다양합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모두가 선호하는 콘텐츠가 되기는 힘듭니다. 이용자의 목적이나 추구하는 방향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매번 접하는 유튜브의 콘텐츠, 과연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유튜브 콘텐츠는 무엇인가?

 

 콘텐츠란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을 의미합니다.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해 문자나 부호, 음성, 음향, 이미지와 영상 등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 및 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전체 통틀어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유튜브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접하는 모든 디지털 방식의 아이템을 모두 콘텐츠라 말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아날로그 형식의 아이템도 콘텐츠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콘텐츠는 제작자의 의도에 의해서 정의되기도 하지만, 이용자 및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르게 해석 및 정의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콘텐츠 제작자가 전달하고자 한 목적의식 및 정의에 따라 영상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이를 소비한 이용자나 소비자들은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게 해석하고 받아들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효과와 의미 전달을 부른다면, 괜찮은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를 보면, 얼마큼 시청했는지 그리고 좋아요와 싫어요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죠. 이용자의 성향이나 목적에 따라, 콘텐츠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모든 영상이 좋아요만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싫어요만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 모두가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콘텐츠는 결국 하나의 주제로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또, 해석되는 영상 미디어입니다. 영상 콘텐츠가 가지는 의미는 결국 하나가 아니란 말이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각 개인의 기호에 맞는 콘텐츠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구분할 수 있는 그리고, 제작자라면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콘텐츠는 무엇인가?

 

 오늘도 우리는 수많은 콘텐츠에 노출되며 살아갑니다. 하루 24시간이라는 한정적인 시간만큼, 인상에 오래 남는 콘텐츠가 있는 반면, 보고도 쉽게 잊히는 콘텐츠가 있기 마련이죠.

 앞서 언급된 것처럼, 유튜브 콘텐츠를 두고 하나의 의미로 전달되거나 해석되지 않습니다. 각 개인의 선호하는 정도나 목적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은, 양질의 콘텐츠를 소비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선호하는 영상 콘텐츠나 그 주제는 무엇인가요? 앞으로 유튜브와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