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유튜브

유튜브 콘텐츠, 어떤 콘텐츠가 성공할까?

by 빙수뱅수 2020. 4. 17.

유튜브 콘텐츠, 어떤 콘텐츠가 성공할까?

 

유튜브 콘텐츠, 어떤 콘텐츠가 성공할까?

 

 여러분은 유튜브를 즐겨 시청하시나요? 이젠 남녀노소 누구나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로 참여하기도 하죠. 직업을 불문하고 유튜버로,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참여합니다. 유튜버를 투잡 혹은 본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죠.

 유튜브에는 정말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음악, 스포츠, 먹방, 코미디, 과학, 게임 등 정말 셀 수도 없습니다. 특히, 먹방이라는 콘텐츠는 한국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진 콘텐츠 장르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콘텐츠를 즐겨 시청하시나요?

 콘텐츠 시청 목록을 살펴보면, 각 개인마다 선호하는 콘텐츠가 갈리기도 합니다. 다양한 선택지가 있지만, 결국은 개인의 기호에 맞는 콘텐츠만 소비하기 마련입니다. 이는 콘텐츠 자체의 속성이 될 수도 있고, 해당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 따라 선택을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날 방송 시청 행태 변화에도 유튜브가 크게 기여했습니다. 때문에 대형 방송사들도 유튜브 콘텐츠 제작 및 기존의 콘텐츠를 유튜브화 시키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과연 어떤 콘텐츠가 성공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콘텐츠, 어떤 콘텐츠가 성공할까? (출처: pixabay)

 

 

꾸준히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선택하라.

 유튜브 시청자의 이용 행태를 파악해서, 주 콘텐츠를 공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작자의 입장으로는 꾸준히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지식, 흥미 등 제작자 본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자세로 임할 때, 오랫동안 유튜브 제작자로 임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주제를 선정하거나, 단기적인 것만 바라보고 유튜브를 시작한다면 쉽게 지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비대중적이더라도, 제작자가 전문적으로 꾸준히 지속 가능한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다면, 오랫동안 유튜브에 임할 수 있습니다.

 

차별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라.

 이미 콘텐츠는 포화 상태입니다. 기존의 다양한 콘텐츠부터, 그 기존의 콘텐츠에서 파생된 2차 콘텐츠까지 정말 많습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은 각 개인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위주로 시청합니다. 여기서 차별성은 기존의 콘텐츠 스타일에 신선한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낯선 콘텐츠로의 유입이 아닙니다.

 예로 여행이라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이전에 텔레비전 주시청 행태를 보일 땐, '1박 2일' 이라는 여행 콘텐츠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패밀리가 떴다' 라는 콘텐츠도 있었습니다. 여행이라는 하나의 콘텐츠를 두고도, 다양한 포맷과 주제를 반영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오늘날이라고 다 들까요?

 먹방이라는 콘텐츠를 보더라도 누군가는 많이 먹고, 누군가는 맛있게 먹고, 누군가는 만들어 먹고, 또 누군가는 특이하게 먹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콘텐츠에도 차별성을 두기 위한 콘셉을 구축해야 합니다. 같은 콘텐츠라도 경쟁에 조금 더 우위에 둘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한 것이죠.

 

이용자들의 시청 행태를 파악하라.

 콘텐츠 제작 및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용자입니다. 아무리 양질의 콘텐츠라도 이를 이용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좋은 콘텐츠라고 인정받기가 힘듭니다. 때문에 콘텐츠를 기획하고자 하더라도, 마지막엔 내 채널 및 콘텐츠를 소비해줄 이용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나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도 각 개인마다의 특성은 다릅니다. 누군가는 소리 없이 보는 것을 선호하기도 하고, 짧은 시간에만 시청하려는 사람, 오랫동안 시간을 보내기 위해 시청하는 사람 등 전부 다릅니다. 때문에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할 때도 어떠한 시청 행태를 보이는 이용자를 주 타깃으로 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유튜브 콘텐츠, 어떤 콘텐츠가 성공할까? (출처: pixabay)

 

 콘텐츠의 성공 방향, 결국엔 제작자의 노력과 비대하지 않을까요? 우리의 인생이 단타에 끝나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지속적으로 봤을 때, 얼마나 꾸준하게 임하는지가 성공으로 이끄는 것 같습니다.

 상위권에 머무는 수많은 유튜버들도 꾸준한 노력을 통해, 지금의 자리에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운도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노력이 없는 과정에는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본문이 아닌 마지막에 언급하자면, 우리 생활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성공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가 아닐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