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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생활 팁/건강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기

by 크리에이터 빙수뱅수 2020. 4. 24.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기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기

 

 요즘 무기력하신가요? 번아웃은 고갈, 무심함 등을 느낌과 함께 정신적, 감정적 및 육체적으로 피곤함을 느끼는 상태입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2019년 05월에 번아웃 증후군을 만성 직장 스트레스에서 오는 질환으로 인정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무기력함으로 삶의 기쁨을 빼앗습니다. 이 증후군은 직장과 인간관계 및 건강에 위협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각하지 못할 경우, 상황은 계속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며 모두 각자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휴가와 같은 잠깐의 휴식 후에도 심한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일시적으로 겪는 감정보다 지속성이 높은 심각한 감정입니다. 우리 주변의 흔한 것들이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인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때문에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이를 번아웃 증후군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한 번에 심각하게 다가오지 않아도, 번아웃 증후군은 우울증 및 심장 질환 등 심각한 육체적 및 심리적인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럼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기 (출처: pixabay)

 

 번아웃 증후군은 직장인뿐만 아니라 부모와 내 가족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는 다릅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동기가 전혀 없는 상태로, 정신적인 피로와 함께 허탈감을 주 증상으로 합니다. 그 징후와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육체적 및 정신적인 고갈을 느낍니다. 이는 두통과 복통 더 나아가서는 심각한 피곤함을 야기합니다. 그리고 수면 부족과 식욕 감소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스스로 고립됩니다. 직장에서 과도한 업무로 인해 사회적인 관계를 중단하고 만남도 줄이는 것입니다. 피곤하다는 이유로 말이죠. 그리고 쉽게 짜증을 냅니다. 친구와 가족, 직장 동료에게도 쉽게 성질을 냅니다.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은 마음의 병입니다. 하지만 이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을 약하게 만듭니다. 마음의 병으로부터 이어진 후에는 직장에서의 업무가 잘 풀리지 않을 것입니다. 갈등을 부르고, 목표의식을 쉽게 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항상 균형 있는 식단과 식사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삶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회사 일에 흥미가 없다면, 취미와 같은 행위를 통해 기쁨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쉽게 지치지 않기 위해서 과한 의욕은 좋지 않습니다. 일을 즐기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합니다. 운동을 병행한다면, 스트레스를 줄여줄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 기기를 자주 보는 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으면 좋습니다. 항상 여유를 가지며, 자기 자신을 생각하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도록 생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가까운 가족과 지인에게 부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공감하며, 행복함을 만드는 것입니다.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기 (출처: pixabay)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는 것은 먼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노력을 통해 극복하는 것입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처럼 말입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입니다. 행복한 삶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것만이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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