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소소한 생활 팁/다이어트

다이어트, 체중 감량만이 답일까?

by 빙수뱅수 2020. 4. 9.

다이어트, 체중 감량만이 답일까?

 

다이어트, 체중 감량만이 답일까?

 

 다이어트에는 끝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단지 살을 빼겠다는 목적부터 몸매 관리, 단기 다이어트, 건강을 위해 등 다양한 이유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크게 두 가지 경우로 갈리죠.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며칠 되지 않아 포기하거나, 다이어트로 만든 자신의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 투자하는 경우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평소에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정도가 되면 되겠죠?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다이어트에 너무 혈안 되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건강에 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크게 실수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몸무게죠. 처음 시작에는 대부분이 체중 감량을 목표로 시작합니다. 급격하게 증가한 몸무게를 빼거나, 자신의 몸매가 좋지 않음을 몸무게 탓을 합니다. 물론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꼭 몸무게 때문은 아니라는 거죠.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몸무게 즉, 체중 감량만이 확실한 다이어트일까요?

 

다이어트, 체중 감량만이 답일까?

 

일부는 정답이고 또 일부는 정답이 아닙니다.

 체중감량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한 부분일 뿐입니다. 과체중이란 말 들어보셨죠? 쉽게 말해서 비만입니다. 비만이란 살로 가득 찬 상태, 즉 칼로리 섭취량이 소비량보다 많아서 소비되지 못한 칼로리가 우리 신체의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다이어트를 통해서 이 체지방을 줄여주면 되겠죠? 이 체지방이 차지하는 무게를 감량하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지속적으로 누적되어온 체지방은 그 양이나 무게가 상당할 것이니깐요.

 하지만 꼭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해서 전부 비만은 아닙니다. 아니, 비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비만은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 신체의 체지방의 양에 대한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체지방의 양이 반드시 우리의 체중과 비례하는 것이 아니란 말이죠.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이 많거나, 선천적으로 골격이 두껍고 큰 경우에도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헬스 트레이너나 근골격을 주로 이용하는 운동선수들이 그렇습니다. 겉으로 슬림해 보이고, 라인이 잡혀있는 몸의 무게가 단순히 몸의 무게일 뿐이며, 그 무게를 구성하고 있는 것은 대부분이 근육과 골격일 것이란 말이죠.

때문에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단순히 체중 감량에 목숨을 걸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체중 감량만이 답일까?

 

 요즘처럼 집에서 못 나갈 때일수록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큰 관심을 가집니다. 또한 갑자기 증가하는 체중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꼭 체중을 많이, 과하게 감량한다고 해서 효과적인 다이어트라고 할 수 없습니다. 세상의 많은 완성품과 물질이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죠? 겉으론 같아 보여도, 각 개성이나 구성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개인의 체질이나 성향에 맞는 다이어트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또한 체중에 너무 집착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 신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순간, 그 자체를 즐기는 순간이 모여, 더욱 건강한 신체를 만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