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소소한 생활 팁/다이어트

다이어트로 바라보는 기초대사량, 다이어트의 핵심이 되다.

by 빙수뱅수 2020. 4. 10.

다이어트로 바라보는 기초대사량, 다이어트의 핵심이 되다.

 

다이어트로 바라보는 기초 대사량, 다이어트의 핵심이 되다.

 

 점점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집니다. 다들 그렇죠? 며칠이 아닌, 지난 몇 달 동안 코로나 19 때문에 나가질 못했으니까요. 집안에 가만히 있는 저의 몸을 보면, 하루하루 점점 불어나는 모습이 눈에 보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계속되는 이러한 생활 패턴 때문에, 집에서도 더 움직이지 않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이런 저와는 다른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살이 빠지는 그런 사람들이 있죠. 바로 기초 대사량의 차이입니다. 예전에 박태환 선수는 모방송에서 잠만 자고 일어나도 살이 빠진다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근육량을 사용하는 운동선수들의 경우 기초 대사량이 높아, 그만큼 식단을 맞춰줘야 한다고 하죠?

 이처럼 기초 대사량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겠죠? 우리 몸에서 큰 역할을 하는 기초 대사량, 이는 다이어트와 어떤 관계를 가질까요?

 

다이어트로 바라보는 기초 대사량, 다이어트의 핵심이 되다.

 

기초 대사량의 의미

 기초 대사란 신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를 의미합니다. 주로 인체 내부 기관들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이러한 기초 대사는 우리 신체의 대부분에서 작용합니다. 우리가 숨을 쉴 때, 심장이 움직일 때 등 우리 몸을 구성하는 장기들의 활동에 소비되는 대부분의 에너지가 바로 기초 대사입니다. 결국, 우리가 눈에 보이는 물리적인 일 즉,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우리 신체기관이 살아 있기 위해서 저절로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이 기초 대사량인 것입니다.

 기초 대사량의 경우, 우리 신체의 전체 대사량의 6~7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기초 대사량이 높을수록 소비하는 칼로리가 높습니다. 때문에 운동 등의 신체 행위를 통해서 칼로리는 소비하는 것만큼, 기초 대사량을 늘려서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기초 대사량을 늘려야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우리 신체의 근육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인체의 근육은 스스로 생존하기 위해서 각 근육이 스스로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앞서 말한 것처럼, 운동선수들이 일반인보다 기초 대사량이 더 많은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근육들이 소모하는 열량은 우리 몸의 기초 대사량의 약 4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는 교감신경을 활발하게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감신경은 신체가 위급한 상황일 때, 이에 대처하는 기능을 합니다.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되면 근육 세동맥은 확장됩니다. 그리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고, 피부 및 소화관의 세동맥은 수축해 혈압이 상승합니다. 이렇게 교감신경은 신체의 기능을 왕성하게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면 무엇이든 좋지 않죠? 이가 지속되면 인체가 긴장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적당한 선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로 바라보는 기초 대사량, 다이어트의 핵심이 되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일주일에 세 번 정도, 땀이 흐를 정도로만 꾸준히 해줘도, 기초 대사량은 증가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도 되고요. 하지만 무리하게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운동을 한다면, 신체 외부의 손상이나 피해는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기초 대사량의 역할을 알아봤습니다. 우리는 스포츠 선수가 아니기 때문에, 각 개인에 맞는 운동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 과정은 본인의 신체를 파악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로 가는 길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을 뿐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할 때까지, 열심히 임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