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소소한 생활 팁/건강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1편

by 빙수뱅수 2020. 4. 22.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1편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1편

 

 혈당혈액 속에 함유되어 잇는 포도당을 의미합니다. 사전적 행위로는 간의 작용을 중심으로 한 각종 호르몬의 상호작용으로 혈액 내에서 적절한 농도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 혹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아,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에 포도당을 배출하는 질환 따위를 흔히 당뇨병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당뇨병은 피곤함과 체중감소, 신장기능 저하, 동맥경화 등 여러 합병증을 부릅니다. 때문에 우리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혈당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혈당을 위협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1편 (출처: pixabay)

 

 1. 감염에 의한 것

 감기나 독감 등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이나 요로 감염 등은 우리 체내의 혈당 수치를 불규칙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외부적 요인인 감염에 대응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신체에서 분비되는 바이러스나 세균 따위를 퇴치하기 위한 화학물질의 영향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수면 부족에 의한 것

 우리 삶에서 수면 부족은 여러 문제를 일으킵니다. 하지만 수면 부족이 좋지 않다고만 알고 있지, 이 자체가 어떠한 부정적 영향인지 그리고 혈당 수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 그 자체가 포도당을 대사 화하는 능력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하루에 잠을 6일 동안 4시간만 잠을 재웠더니, 포도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40%나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히 노인들은 당뇨병 발병의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3. 기상 이변에 의한 것

 우리 체내의 혈당은 온도에 따라 변화를 이룰 수도 있다고 합니다. 조사기관에 따르면, 기온이 너무 덥거나 또 너무 더우면 당뇨 관리에 지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 환자들은 신체가 열기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열기가 신체 체계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줘서, 당뇨 환자들의 혈당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다른 환자들 중에서는 혈당이 내려가는 경우도 있다고는 합니다. 그리고 기온이 너무 높으면 혈관이 확장되어, 포도당 흡수를 향상합니다. 그러면 혈당이 떨어지기도 한다도 합니다.

 

4. 인공 감미료에 의한 것

 가짜 당분도 혈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가짜 당분 또한 혈당을 올리는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은 아닙니다. 하지만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인공 감미료가 진짜 당분보다 혈당을 더 높이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5. 수분 부족에 의한 것

 수분은 우리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체내의 수분이 떨어져 부족하게 되면, 혈당이 더욱 농축된다고 합니다. 그럼 고혈당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혈당이 되면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됩니다. 이 자체는 수분 부족 증상을 더욱 가속화시킨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요즘 들어 건강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돈이 많더라도, 시간이 많더라도 이 건강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지 않습니까!?

 글이 길어질 것 같아, 이를 두 번에 나눠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