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소소한 생활 팁/건강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2편

by 빙수뱅수 2020. 4. 22.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2편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2편

 

 혈당 그리고 당뇨병, 이 자체는 정말 우리 주변에서 흔하기도 흔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위험합니다. 내가 아니라는 생각으로는 이를 예방할 수도, 대비할 수도 없습니다. 평소에 관리하고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렇게 당뇨와 혈당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럼 이어서 이를 한 번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건강 관리가 정말 우리 일상에서 크게 자리를 잡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어서, 우리 주변에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서 하겠습니다.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2편 (출처: pixabay)

 

1.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

 우리에게 있어서 식사는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아침식사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정말 많이 들은 이야기죠. 아침식사를 충분히 먹지 못하거나 아예 먹지 않으면 혈당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한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라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 아침식사를 건너뛴 날에는 식사를 한 날보다 점심 식사 후 몇 시간이 지난 후에 포도당과 혈당 수치가 훨씬 높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아침을 먹지 않는 남성은 당뇨병 위험이 21%나 더 높았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이 포함된 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혈당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지방성이 높은 음식에 관한 것

 평소에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과도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의 섭취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음식에 함유된 지방의 양에 따라 혈당이 증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한 연구에 따르면, 지방성 식품과 비슷한 성분을 지닌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신 사람들이 6시간 후에 당분이 든 음료를 마셨을 때, 처음에 지방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당이 32%나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해당 연구팀에 의하면, 혈중 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으로부터 당분을 제거하는 신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의견을 보태며 설명했다고 합니다.

 

3. 여성의 생리 주기에 관한 것

 특히, 여성들은 생리로 인한 호르몬 변화에 따라서 혈당이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당뇨가 있는 여성들은 생리 때가 다가오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덜 민감해지고, 이로 인해 당 수치가 더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연구한 전문가들은 생리가 다가오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며 운동을 더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4. 흡연에 관한 것

 미국의 한 주립대학교 연구단체에 의하면, 담배의 주성분 중에 하나인 니코틴에 노출된 혈액 샘플은 혈당 조절의 표지자 중 하나인 혈중 A1C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수치가 증가했다는 것은 고혈당 위험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을 떠나 흡연은 정말 건강에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5. 기타 약에 관한 것

 스테로이드 제제를 아시나요? 이 스테로이드 제제는 염증과 천식 치료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는 혈당을 치솟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포함한 약 중에는 항우울제, 이뇨제, 비 충혈 제거제, 피임약 등도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새로운 약을 복용해야 할 땐, 꼭 전문의와 상담을 거쳐야만 합니다.

 

혈당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2편 (출처: pixabay)

 

 이처럼 우리 주변에는 항상 우리를 위협하는 요소로 가득합니다. 어쩌면 당뇨와 그 예방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꼭 나이가 많은 사람만이 당뇨에 걸리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이렇게 두 번에 나눠, 우리 주변의 당뇨와 혈당에 위협을 가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삶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