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만히: 바라보다
유튜브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 성장시키는 방법 3가지

by 크리에이터 빙수뱅수 2020. 5. 14.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 성장시키는 방법 3가지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 성장시키는 방법 3가지

 

 대 유튜브 시대입니다. 남녀노소 누구 할 것 없이 유튜브를 이용하죠. 유튜브 시청자 혹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말이죠. 심지어 연예인부터 방송사, 관공서, 공공기관 등 정말 많은 공인 및 기업 등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죠. 그만큼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되지만, 그 안에서 주제와 소제, 기법 등은 정말 한정적일 것입니다.

 유튜브를 시청하는 보통의 이용자들은 고민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들이 정말 많이 신경 쓰는 것이죠. 바로 유튜브 채널 성장입니다. 본인의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를 증가시키고, 조회수 및 시청 시간 등을 높은 수치로 유지하기를 희망합니다. 이는 바로 수익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취미로 유튜브를 운영한다고 해도, 이 조회수와 구독자 수 등을 신경 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정말 정성을 들여 만든 영상인데,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고 어떠한 반응도 없다면 진이 빠지겠죠.

 때문에 많은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들이 본인의 채널 성장에 정말 많은 신경을 씁니다. 자극적인 주제 및 소재로 영상을 만들기도 하고, 이슈 등을 소재로 삼거나, 다양한 플랫폼에서 홍보를 이루죠.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문제를 일으키거나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만들기도 합니다. 큰 이슈가 긍정적이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부정적인 이유로 화제를 부르곤 하죠.

그렇다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 성장시키는 방법 3가지

 

1.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 뚜렷한 방법은 없다.

 당연한 대답입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특수한 경우 즉, 조건이 따른다는 것이죠. 예시로는 국내의 백종원의 요리 비책 채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큰 채널을 자극해 이슈를 몰거나, 기존의 아티스트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는 등이 있습니다. 이는 국내도 마찬가지죠. 결국에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고자 하는 개인의 저명성, 이슈를 부를 인물,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는 사건을 다루는 등의 이유가 아니고서는 단기간에 큰 성장을 이룰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서 말이죠. 우리는 한 명 한 명 정말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유튜브 이용자 모두가 알아줄 수 있는 정도의 화제를 가져오진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특수한 사례를 제외하곤 말이죠.

 

2. 바이럴 마케팅 및 홍보

 유튜브 영상을 제작을 마치면, 이를 알리기 위해서는 홍보를 해야 합니다. 물론 알고리즘이나 이용자의 니즈에 맞춰서 접근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의 경우에는 아직 어떤 뚜렷한 이론도 존재하지 않고, 이용자의 니즈는 정말 다양하며 특정 지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영상을 업로드했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접근할 수 있게끔 홍보를 해야만 합니다.

 다양한 홍보 방법이 있죠. 지인에게 알리는 방법부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네이버 및 티스토리 블로그, 다양한 커뮤니티 등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홍보 및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용자들의 자연스러운 접근을 불러야 합니다.

 어쩌면 불특정 다수에게 영상을 제공하고 유입을 부를 수 있는 방법으로는 페이스북을 추천합니다.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광고를 함에 있어서, 특정 대상을 넓은 방향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접근을 유도하는 것이죠.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상 주제와 관련된 커뮤니티 게시판에 정보를 전달하면, 시청자를 유입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에 맞춘 접근

 유튜브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폭은 정말 다양합니다. 10대부터 60대까지 연령층도 다를뿐더러, 각 개인이 추구하는 주제라던지 관심분야 등이 다릅니다. 때문에 모든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해줄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잘 만든 영상이라도 좋아해 주는 이용자가 있다면, 무반응이거나 비호감을 표하는 이용자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할 때, 혹은 채널을 키울 때 확실한 주제 선정과 방향성을 잡아야 합니다. 꾸준히 이용자를 유입할 수 있고, 알고리즘에 노출되더라도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콘텐츠 제작자인 채널 운영자가 지속적으로 제작이 가능한 콘텐츠여야 합니다. 단지 한 번의 이슈를 위해 무리하게 시도를 한다면, 단기적인 이슈와 높은 조회수를 부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채널 성장으로 직결되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콘텐츠가 제공되어야만이 충성 구독자가 생기고,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 성장시키는 방법 3가지

 

 이처럼 단기간에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결국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히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용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채널을 큰 성장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기간에 얻은 인기와 명성은 순간의 쾌락일 수도 있습니다. 순간에만 몰두한다면, 지속가능성 혹은 추후에 올 기대는 작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얼마나 꾸준히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 즐거움을 줄 수 있는지가 채널 성장의 큰 발걸음일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55